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들/자격증 이야기

2종 보통 운전면허 시험 합격기/한번에 합격한 후기

by 아이로다 2020. 1. 31.

작년 다이어리 참고와 때묻은 기억을 끄집어내어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씁니다! 일단 저는 재수없어 보일지 몰라도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모든 시험을요😘😘 텀을 길게 잡고 좀 느긋(?)하게 땄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설렁설렁 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중요 세 가지!
첫째, 자신이 사는 지역이 너무 복잡하지 않는 이상 내가 사는 지역으로 한다.
둘째, 운전면허 실기도 공부해야 한다.
셋째, 유튜브를 애용하자!

일단 저는 독학으로 합격할 용기가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학원을 끊었습니다. 필기시험 보기 전 교육을 받더라구요? 필기시험 이후 학원 등록하셔도 몇 시간 교육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육은 하루(?)면 다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게 지루하지만 학교 수업보단 덜 지루하다 여기며 등록한 첫날에 바로 다 들어버렸습니다.

 

1. 필기시험

학원에서 주는 문제집은 휘리릭 보고 책장에 파묻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달고 사는 저에겐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들을 모아놓은 어플이 편했습니다. 스토어에서 운전면허 필기시험만 쳐도 나옵니다! 그거로 양치기 후 대부분 상식이라고 해서 안심하고 재작년 12월 안산으로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컴퓨터에 앉아 열심히 푸는데.... 모르는 문제가 너무 많아서 누구나 쉽게 합격한다는 걸 이 내가... 불합격을 받을것 같다! 라는 초조함에 결과를 기다리는데.. 다행히도 7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아마 60점만 넘어도 합격이니 다행이긴 한데..다들 80점은 기본으로 넘는다니까 자리 배치의 실패인지 내 머리의 실패인지.. 아빠가 데리러 와주셨는데 점수 듣고 그럴 수 있냐는 표정... 커트만 넘어도 된다는 생각에 공부를 좀 소홀히 했습니다. 😁😁

그리고 올해부터 커트를 80점으로 올린다고 들었습니다!

 

2. 기능시험

이제 본격적인 설렘과 두려움이 공존하는 시간, 처음으로 핸들을 잡는 시간입니다. 유튜브로 기능시험 코스를 달달달달 보고 손동작도 해보고 예행연습(허공에다) 하면서 열심히 공부해서 수업을 들었는데요. 선생님을 잘 만나서 꼼꼼히 잘 가르침을 받고 칭찬도 받았습니다! 그 어렵다는 T자 주차도 공식만 제대로 배우면 쉽답니다 👍👍

그리고 제가 다니는 학원은 한 번 넌지시 부탁을 드려서 친절하기로 소문난 선생님들만 선택했습니다. 원래는 안된다면서 해주는 거..

선생님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혼내는 선생님들보다 부드럽게 가르쳐주시는 선생님이 좋죠.

연습할 때 계속 합격커트는 넘었으니까 안심 반, 실전에 약한 나님에 대한 걱정반으로 시험 당일. 이틀간 교육의 힘일까요? 출발 할 때 깜빡이 안 꺼서 5점 감점 된 것 제외하곤 95점으로 통과했습니다. 오예에! 피니쉬 라인 보일 때의 쾌감이란.

 

3. 도로주행 시험

네 제일 무서운 시험이 남았습니다. 이번에도 직접 선생님 선택하였습니다.  처음엔 호랑이 선생님인 줄 알고 내가 실패했나 했지만 칭찬 잘 해주시는 분이셨습니다. 도로주행도 마찬가지로 학원에서 올린 유튜브를 참고해서 길을 진짜 수십번은 넘게 보았습니다. 그래도 모르는 길은 잘 안외워지고 (차선변경 구간, 우회전, 좌회전까지) 제가 사는 동네는 진짜 신호 바뀌는 시간까지 알아서 그 구간 걸리길 바랬는데! 딱 제일 어렵다는, 하지만 제가 제일 잘 아는 D구간이 걸렸습니다!! 같은 동승자는 자동으로 C구간인데 그 분 출발 부터 시동을 못 거셔서 안타까웠는데 끼어들기하다 사고날 뻔해서 바로 탈락. 그 후 제 차례에  저도 시동이 안 걸려서 우왕좌왕하다 거의 80점대까지 내려가고 나서야 브레이크를 누르고 열쇠를 완전히 다 돌려야 시동이 걸린(기능시험 땐 잘했는데 ㅜㅜ) 다는 걸 뒤늦게 깨닫고 출발 했습니다. 한숨 푹푹 쉬며 통과 못하면 돈 깨지겠네 생각하며 배운대로 착착 이행해 가는데요.

신호도 운을 받았는지 딱딱 잘 맞아떨어지고 주변도 한눈에 다 보이고. 차선 변경도 잘 되고. 이건 뭐 거의 운빨의 연속이었죠. 무사히 시험장에 도착하고 합격증을 따악! 아마 출발 이후로 점수가 안 깎였나 봅니다. 😚😚 기쁜 마음으로 10일인가 15일인가.. 넘어서 면허증 발급 받으러 갔습니다!!

 

네.... 운빨이 제일 중요합니다. 왜냐면 신호가 갑자기 주황불이 나면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https://youtu.be/vSVLvNQ9nUg

 

추천하는 유튜버 입니다! 운도 중요하지만 나머지는 자신의 몫이겠죠?

 

필기시험은 문제만 많이 풀면 합격! 기능시험은 떨림을 자제하고, 잊지 말아야할 것 달달 암기! 유튜브로 예행연습 많이하기! 선생님 잘 이용하기! 이 시험 치르기 전에는 감을 잘 익혀놔야 하니까 타면서 사이드 미러 잘 보면서 차선도 잘 보고 차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감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도로주행은 시야가 넓은 것이 중요합니다. 코스 길 차선 변경까지 무조건 달달 외우고! 주의사항도 암기! 신호등까지 외우면 완벽하겠다만... 그것까진 무리니까요. 그러니 자신이 사는 동네를 선택하는 게 좋겠죠?

우회전 할 때 주의사항! 신호 대기시 중립!  깜빡이!!

모두들 안전운전하고 합격하길!

 

그리고 시험은 방학, 출퇴근 시간 제외, 눈/비 오는 날 제외가 제일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