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들/자격증 이야기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39회 시험 후기 - 공부방법

by 아이로다 2023. 10. 29.

당분간 시험에서 자유

아마도 8번째 자격증 get.

 

가답안 복기한 거 살펴보니

1과목 -2

2과목 -0

3과목 - 5~6개? (기억 애매)

 

이제 한방컷 기도에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아참, 저는 비전공자고,

사조사 자격증 있습니다.

 

통계는 정말인지...

절 수포자로 만든 악랄한 놈입니다.

 

시험은 사조사에 이어 여기서 봤습니다. 아침부터 가기 정말 귀찮았는데 제가 사는 지역에 없어서 😥 꽤나 가파른 산지라 등산했습니다. 조금 힘들지만 대학교보단 나았다라고 위안합니다. 🙄 창조관은 후문에서 바로 옆에 보이는 계단 타고 오른쪽 도로를 걸어 올라가면 ㄱ자 건물이 나옵니다. '창조관'에서 시험보면 그곳이 확실합니다!

 

 

ADsP 시험접수

데이터 자격시험 사이트에서 당일 10시에 오픈합니다. 미리 회원가입하고 대기해야 합니다. 요즘 자격증 시험은 접수부터 박 터집니다. 전 들어가서 10분을 기다렸는데 인원수가 줄지 않아 새로고침하니...에러였다는. 다행히 잡긴 했지만 엣지보단 크롬을 추천합니다. 😒😒

 

ADsP 교재 추천

전설의 민트책? 이라고 할 정도로 adsp 탑티어 책입니다. 아마도 많은 양의 문제가 들어 있고 개념 정리도 잘 되어 있어서겠지만 최대 단점이 있습니다. 오류, 오타가 많아서 사이트에서 정오표 꼭 다운받아 수정하며 봐야합니다.

 

그래도 수정만 하면 도움이 꽤 되는 책입니다. 시험은 여전히 기출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 책을 달달 뜯어서 모르는 문제가 없겠다고 한다면...합격은 따 놓은 당상이라 생각합니다. 

 

공부방법

저는 민트책과 요약본으로 공부했습니다. 요약본은 검색만해도 천사님들이 많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프린트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암기 했습니다.

약 한 달의 기간을 정해두고 공부했습니다.

 

1~2주차는 개념 공부로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개념부분을 통독합니다. 물론 전 대충 훑었습니다. 😅😅 사조사 딴 뒤에 보면 좋다고 했지만 그건 일부분의 개념이 겹칠 뿐, 공부가 지겨웠습니다. 

 

그래도 중간중간 딸린 문제는 답 보면서 꼼꼼히 살펴보긴 했습니다. 1과목은 1회독 때 알듯 말듯한 개념이 생성되지만 나머지 과목은 얄짤 없습니다. 

 

2-4주차는 요점 정리하면서 문제만 달달 풀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제는 두 번만 돌렸고 굳이 개념 공부는 안했습니다. 너무 하기 싫더라구요. 개념 정리 안해도 문제 보면서 정리하면 그것이 개념 정리!

 

그래도 여기서 답을 모르겠는 문제는 만들지 말자는 식으로 요점 정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3과목에서 계산 문제나 해석하는 문제들이 나오면 이런 것도 알아야 하나 싶지만 의외로 이런 기출도 자주 나옵니다. 어느 정도 답을 연관시켜 외우면 좋습니다. 그렇게 맞춘 문제가 좀...있었습니다.

 

(의외로 계산 문제가 기출에서 나옵디다... 그래도 푸는 방법은 알아둡시다.)

 

시험 결과

 

 


 

adsp는 솔직히

사조사에 비하면

 

필기 한 번에 따는

간단한 시험입니다.

 

필요 자격증 목록에 있다면

어서 도전해보자구요!

 

혹시 궁금한 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기억이 나는 한

도와드리겠습니다.

 

 

[사조사]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후기 (비전공자) +23년 2회 필답 복기

[홀로서기] 토익 600점대에서 800점대로 올린 후기 - 토익 초보의 공부법

 

반응형

댓글